온라인광고 쉽게 하기 2 ( 광고비는 썼으나 효과가 없을때)
네코
안녕하세요.^^
파란만장훈이 입니다.
이제 날씨도 따따시 해지고 점점 봄이 다가 오는 것 같네요^^
헉 밖에 날씨가 17도네요!! 봄이 싸다구 때릴 정도로 가깝게 왔습니다..
그럼 2월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 비수기를 지나 성수기로 들어가고 있다는 증거네요.^^
2월 말에서 3월 초에는 쇼핑몰 오픈도 많이 하죠!!
그렇다면 오늘 제가 할 이야기는
광고비는 썼는데 왜 도대체 왜? 무엇 때문에 우리 쇼핑몰은 장사가 안될까?? 입니다... 빠밤!!
우리 관순이 누나 만세 운동을 하기 까지 딱 2일을 남겨놓은 아주 긴장이 감도는 어느날 인터넷으로 쇼핑몰을 시작한
파란만장훈이는 걱정이 많았드랬습니다..
쇼핑몰은 시작하였고 불티나게 전화오는 광고전화 중에 다른 사람들이 다 하고 있는 그 좋다는 네이놈 광고도 하고 있습니다.
물건은 안팔리는데 광고비는 꼬박꼬박 나가고 있죠.. 슬슬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그리고 쇼핑몰 초반에 꿈꾸었던
나도 ceo!! 열심히 하면 람보르기니 lp640 정도는 껌이겠지 라는 것도 점점 중고마티즈 라도 탔으면 이라고 바꿔갑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원인 분석을 합니다. 대행사에서는 대표님 지금 광고비는 너무 작아요 광고비를 더 늘려보세요
라고만 말을 합니다. ㅡ,.ㅡ;; 무엇이 문제인지 정말 광고비용의 문제 인지 답답하기만 하죠!!
드디어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정말 꼼꼼한 진단에 들어 갑니다....
광고비를 썼는데 물건이 팔리기는 커녕 회원수도 안 늘어 나고 초반이탈율(0~30초) 은 70% 넘어 80%에 육박한다면..
큰 범위에서는 2가지 중 하나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
1. 홈페이지의 문제
아 대표님 지금이 딱 광고를 해야 될 시기 입니다 라는 말을 믿고 쇼핑몰 진단도 없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광고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매일 연락 주겠다고 약속하고 감감 무소식인 광고 담당자에서 전화해서
불만표시를 시작합니다...
운영하는 쇼핑몰을 보세요..
진단 도와 달라고 help 요청이 엄청 옵니다. 때로는 진단 내용이 너무 많아서 1000자에 다 적지 못하고 전화를 할 때도 있어요.
한 업체에서 광고관련으로 쪽지가 왔더라구요.. 쇼핑몰을 봤는데.. 안습 ㅜ,.ㅜ;; 슬펐죠.. 분명 또 사이트에 광고효과
못봤다는 글이 올라 올것 같았죠.. 광고전화는 무진장 많이 받는다고 하더라구요.. 쪽지로 답변 하다 정말 책한권 쓰겠다
싶어서 전화를 했는데. 광고대행사 영업전화 취급 해서 ㅜ,.ㅜ;; 그냥 마무리 했죵 오늘의 예시는 그 쇼핑몰을 하겠습니다^^
1) 즐겨찾기..
네이x에서 키워드 광고를 한다고 했을때 가장 비싼 자리가 어딜까요??
당연히 파워링크 1순위가 제일 비싸고 클릭이 일어 날 확율도 높습니다... 그럼 쇼핑몰에서 파워링크 1순위 처럼 가장 상순위는
어딜까요?? 바로 상단문구 겠네요... 이 문구는 즐겨찾기를 했을때 뜨는 문구가 되기도 합니다..
사이트명 ♥ 사이트주소 이렇게 되어 있으면 특히 여성의류에서 재방문을 할 소비자들이 쉽게 알까요??
아마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라면 즐겨찾기 되어 있는 업체가 한두군데는 아닐꺼예요... 그렇게 유명한 쇼핑몰이 아니라면
기억 하기도 어렵겠죠... 예를 들어서 28세 무역회사에서 일하는 김모양이 오후 2시 쯤 사장님의 눈을 피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근데 처음 보는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봅니다. 그런데 갑자기 부장님이 휙!! 지나갑니다. 언능 끄고 싶지만
너무 마음에 드는 옷이라 즐겨찾기를 해둡니다.. 다음날 김모양은 점심시간을 통해 구입을 하려 하지만.. 지금까지 몰래몰래 한
온라인 쇼핑몰 즐겨찾기로 쉽게 찾을 수가 없네요 ㅜ,.ㅜ;; 이런 경우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사이트명 ♥ 사이트주소 문구 보다는 쇼핑몰을 어필 할 수 있는 문구가 좋겠죠... 예를 들어 우리 쇼핑몰은
마진율 .5 만 하기 때문에 신상이 싸다 라고 했을때 사이트명♥ s/s 신상10% sale, 혹은 명품st 이라면 사이트명 ★ 가격은 보세라도
퀄리티만은 명품이다 ㅋㅋ 배송이 빠르다면 사이트명 ★ lte보다 빠른 배송 s/s 신상 sale 등등 으로 하는게 시안성이 좋지 않을
까요?? 흔히 쓰는 문구 보다는 제방문율에서 유리 하다고 봅니다.
2) 메인상단화면
메인상단사진은 쇼핑몰의 얼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렌딩 페이지를 걸지 않은 키워드로 유입된 사람들은 대부분 가장 첫번째
보는 부분이죠..그래서 가장 정성껏 만들어야 되는 부분입니다. 해상도가 떨어진다던지. 혹시 너무 대중적이지 못한 상품이라면
초반이탈율이 늘어나겠죠... 요즘 롤링페이지로 많이 씁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올리는 것도 나름이지 어설픈 보정으로 셋팅을 하
면 우리쇼핑몰은 이정도 밖에는 안돼요 라고 광고하는 거죠... 4장 안으로 가장 깔끔하고 다른 유명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옷 위
주의 피팅사진을 올리고 간단한 홍보 문구나 이벤트 문구가 가장 적당할 것 같네요..
3) 모델 사진
요즘 게시판에 모 쇼핑몰 사진이 많이 올라옵니다.. 다리를 무리하게 늘린다던지 아니면 무리하게 턱선을 깍는다던지
포토샵 때문에 주변사물이 같이 깨져서 나가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적어도 메인에 셋팅되는 모델컷이라면 찌그러진 사진을
올리면 당연히 안되겠죠.. 모델이 아주 예쁘거나 아니면 아주 개성있는게 아니라면 모델 샷이 카메라를 보는 것 보다는 시선
처리를 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카메라를 정면으로 보는 사진은 모델과 소비자의 시선이 마주보게 되죠 그럼 소비자들의 시선
은 옷으로 가는게 아니라 모델얼굴에 고정이 됩니다... 쇼핑몰 하는 이유가 상품 팔려고 하는거지 모델얼굴 자랑할려는 거는 아니
잖아요.. 유명한 쇼핑몰 모델이 까만안경을 쓰는 이유도 의류 쪽으로 시선을 더 많이 보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4) 상품배열
상품배열을 무조건 신상 위주로 올리게 된다면 가격이 들쑥날쑥 일꺼예요...
특히 여성고객을 타겟하는 곳이라면 쇼핑몰로 유입된 소비자들은 좌상단에서 우하단으로 이동 합니다.
따라서 인기 상품은 최상단으로 이동하고.
(인기 제품은 아무래도 시즌과 맞고 잘 팔리는 말 그대로의 인기상품이기 때문에 렌딩페이지를 타고 온 사람이 아니고는 가장 관
심있게 볼 것 입니다.)
밝은색상의 제품은 상단에 균형있게 배치를 하고
(전반적으로 사이트 전체가 밝은 이미지로 되죠. 카테고리가 홀복이나 특정의류 처럼 어두운게 장점이라면 반대가 되겠죠)
비싼제품은 오른쪽으로 배치
(막말로 온라인쇼핑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저렴한 걸 추구 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같은 제품이지만 타 쇼핑몰 보다 저렴한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건 제 생각인데 중간 중간 잡화나 악세사리가 들어 가준다면 지루함을 방지 할 수 있겠죠.
5) 체류시간
쇼핑몰을 보면 메인페이지에 상품을 가격 아래에 상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글을 읽을려는 욕구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간단한 설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확실히 차이가 큽니다.
아무래도 짧은글을 읽기 위해서는 그 글을 읽는 동안은 그 제품을 인지를 한다는 말이겠죠...
6) 타겟팅
여성의류 같은 경우는 굳이 상위노출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상위 노출하면 좋겠죠. 노출수도 많고 클릭수도 많고
하지만 광고비 어쩔꺼임??? 여성분들은 가디건 하나를 사더라도 비교를 합니다.
쇼핑몰 1은 19000원이네 쇼핑몰 2에서는 20000원이지만 신규가입 적립금 2000원 쓰면 18000원에 살 수 있겠구만
쇼핑몰 3은 20000원인데 추첨을 통해 돌체엔구스토를 주니깐 도전을 한번 해볼까??
그렇게 때문에 굳이 상위 노출이 안되고 비즈사이트에서 광고를 하셔도 키워드나 광고문구만 잘 사용하면 구매율
괜찮습니다.
단 남성의류는 다릅니다. 천원 ~ 이천원 잘 생각 안합니다. 그래서 5위까지도 잘 안봅니다. 될 수 있으면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
좋죠.
<결론>
6가지만 수정하면 쇼핑몰 초반이탈율이나 재방문율은 눈에 보일 정도로 늘지 않을까 합니다.
아무리 좋은 광고를 해도 쇼핑몰이 뒷받침이 안되면 장사가 안되는건 당연한 결과 입니다..
이번에는 쇼핑몰 편을 끝내고 조만간에 광고 편으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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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마루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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츄릅
다음 광고 편은 다이아몬드 같은 정보를 올려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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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고
감사합니다 금같은 정보네요~^^ 잘읽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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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리슨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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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윈
읽으면서 생각지 못한 부분들이 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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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초롱
^^ 감사합니다.. 어려운 부분은 쪽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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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MeGo
저도 잘봤어요 광고는 역시나 어려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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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트나
이런 댓글이 저한테는 힘이 되네요^^ 다음 광고편을 기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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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우유
잘읽었습니다~~앞으로두 유익한이야기 많이써주세용ㅎㅎ 많이배워갑니당^^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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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포텐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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